-한국의 부동산 가격 동향을 분석해보면?
최근 부동산 동향을 파악해 보면, 수익형 부동산(아파트, 상가, 빌라, 오피스텔 등)보다 토지(땅)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. 수익형 부동산은 2017년~2018년 사이 70만호의 아파트가 공급이 예상되어 가격이 하락하는 추세이기 때문이다, 반면에 2017년 19조의 토지보상으로 인한 대토 와 토지에 대한 재투자 영향으로 땅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 할 전망이다.
- 토지에 투자한다고 할 때, 어떤 토지에 투자하면 좋은가?
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것은 땅을 구매할 시 ①입지가 중요하고 ②호재인 땅인지를 파악해야 한다. 먼저 입지와 호재가 좋은 땅 찾는 방법은 개발축이 어떻게 형성되느냐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.
도시철도(지하철)을 놓고 볼 때 보통 반경 500미터 내를 1차 역세권, 반경 1km 내를 2차 역세권이라고 할 수 있다.
고속철도(KTX)는 역으로부터 1km까지는 1차 역세권, 3~5km는 2차 역세권으로 본다.
1차 역세권은 상업시설이, 2차 역세권은 주거 시설이 예상된다.
I.C의 경우에는 500m~1km, 또는 2km 이내에는 투자해도 좋다. I.C 인근은 도시계획이나 물류센터가 예상되기 때문이다..
-토지구매시 알아두어야 할 것은?
토지를 구매할 때 반드시 등기부를 확인 해봐야 한다. 이것을 보면 토지의 소유관계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를 확인 할 수 있다. 등기권리증은 재발행이 안된다는 점도 알아두어야 한다. 등기 권리증은 일종의 땅문서인데, 분실을 했다 해도 재발급을 안해주는 문서이고, 또 분실을 했다 해서 땅에 대한 권리를 잃는 것은 아니다.
이밖에도 양도소득세 등을 알아두어야 한다.